본문 바로가기
미식_recipe

소고기 아롱사태찜 저렴한 사태로 만드는 갈비찜만큼 맛있는 소고기 보양식

by sweet-moon 2023. 7. 3.
반응형

땀을 많이 흘리는 요즘 같은 날에 가끔씩은 보양식이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더운 날 입맛 없음과 무기력함을 달래줄 맛있는 소고기 보양식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소고기 아롱사태 찜'입니다. 

더운 여름날이 계속되고 있는 요즘이에요. 밖에 나가면 찌는 듯한 날씨와 실내에서는 에어컨의 냉기로 냉방병의 위험도 있지요.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기를 잘 시키고 냉방 중 긴팔이나 얇은 담요로 체온을 유지하고 실외온도와 너무 큰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해요.

오늘은 땀도 많고 무기력해지는 요즘 우리 몸에 힘이 나게 할 수 있는 보양식 하나를 소개할까 합니다. 소고기는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식재료이죠~ 이 소고기를 가지고 맛도 좋고 재료에 비해 가성비도 좋은 요리를 만들어 볼게요.

사태찜 만들기


*** 소고기 아롱사태 찜 재료 ***


소고기 아롱사태 한 근(일반 사태도 ok)

-삶을 재료

대파 1대
파뿌리 4-5개(생략가능)
통마늘 한주먹(생략가능)
맛술(소주 청주 등 먹고 남은 술) 한두 바퀴
통후추 대충 한 숟가락 정도

-부재료

당근 작은 것 1개
무 한 토막 두께 4센티정도(무는 꼭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무를 넣어야 시원한 감칠맛이 나거든요)
양파 중간크기 1개
(감자나 떡 새송이 표고 밤 은행 추가하셔도 좋아요. 저는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만 만들었어요)

-양념

간장 10
갈아 만든 배 340ml 한 캔
설탕 2
참기름 1
다진 마늘 2
다진 파 3
참깨 1
통후추 갈아서 취향껏

(밥숟가락 기준이에요)


*** 소고기 아롱사태 찜 만드는 법 ***


먼저 볼에 아롱사태를 통째로 넣고 한두 시간쯤 핏물을 빼주세요. 핏물을 잘 빼야 요리를 했을 때 잡내가 나지 않고 거품도 덜 떠서 깔끔하게 된답니다.


고기 핏물빼기
고기 핏물빼기

 

핏물 빼실 때 한 가지 중요한 점은 물은 찬물로, 물을 수시로 갈아줘야 해요. 핏물이 빠진 채로 계속 두게 되면 빠진 핏물이 다시 침투해서 핏물 빼는 작업을 제대로 하실 수 없어요.

tip. 시간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핏물 뺄 물에 설탕을 섞어 주세요. 삼투압 작용으로 더 빠르게 핏물을 뺄 수 있습니다.

핏물 빼기가 완료된 소고기를 삶아줄 거예요. 양념에 미리 재우게 되면 소고기에 간이 베어드는 시간이 오래 걸리니 우리는 소고기를 완전히 익혀서 양념하자고요.

밑이 우묵한 냄비에 아롱사태를 담고 파뿌리, 대파, 맛술, 마늘, 통 후주를 넣어주세요. 대파의 파란 잎사귀 부분을 잘 먹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모아두었다가 이럴 때 쓰면 좋습니다. 물을 고기가 다 잠기도록 넣어주시고 1시간-1시간 반 푹푹 삶아줄게요. 재료의 양은 아래 사진 참고해 주세요.

고기 삶기
고기 삶기


센 불에서 삶다가 한번 끓고 나면 중간불로 줄여서 뭉근히 삶아 주세요.
고기가 익는 동안 채소 손질과 양념을 만들 텐데요 중간중간 고기 냄비 확인하셔서 끓는 초반 거품은 걷어주세요. 나중에 이 육수를 그대로 사용할 거거든요~

채소는 너무 잘지 않도록 굵직굵직하게 썰어주시는데 귀찮으신 분들은 그냥 하셔도 좋고 국물이 탁해지는 게 싫으신 분들은 모서리를 둥글려서 깎아주시면 채소가 부서지지 않아서 국물이 깨끗하게 완성돼요!
양파, 당근, 무 모두 썰어주세요.

채소 손질이 끝났으면 양념을 만들게요.
큰 볼에 갈아 넣은 배,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후추, 깨를 분량대로 다 넣고 섞어요. 간장이나 설탕, 후추는 개인의 입맛에 맞게 조절해 주세요. 스위트문은 짜게 먹는 편이 아닌데 위의 양념에 육수까지 다 붓고 조리하니 간이 딱 맞았어요.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 만들기


고기가 다 삶아졌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채소와 비슷하게 썰으셔도 되고 채소보다 약간 크게 썰으셔도 좋아요. 다 썰은 고기를 아까 준비한 채소와 양념에 섞고 고기 삶은 육수를 넣고 졸이기만 하면 완성이랍니다. 삶은 육수를 모두 부었을 때 재료가 다 잠기지 않으면 물을 약간 부어주시고, 육수 양이 넉넉하면 그대로 조리해 주세요.

고기와 채소, 양념장 넣고 끓이기
고기와 채소, 양념장 넣고 끓이기

 

30분을 끓일 건데 처음 끓을 때까지는 뚜껑을 닫고, 끓고 나면 뚜껑을 열고 나머지 시간 졸여주세요~

압력솥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 넣고 30분 조리하시면 됩니다. 대신 스탠 팬이나 냄비는 추천하지 않아요. 양념이 많은 음식이라 눌어붙을 수 있으니 코팅냄비에 요리하세요~


완성된 아롱사태찜
완성된 아롱사태찜

 

소고기 아롱사태 찜이 완성되었습니다! 알려드린 양념 레시피는 갈비찜, 불고기에도 응용 가능해요. 사태로 찜요리를 하게 되면 갈비보다 기름기가 적어서 맛이 담백하고 건강에도 좋아요. 또 갈비보다 가성비도 좋으니 일석이조죠~

소고기 사태에 대하여


사태는 소의 다리 윗부분에 붙은 살을 일컬어요. 기름기가 적고 담백하여 국이나 찌개, 찜과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그중에서도 아롱사태는 보기에 아름답고 아롱아롱거리는 한아름의 고깃덩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래요. 다른 사태에 비해서 희소성이 있고 맛이 더 쫀득한 특징이 있어요.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국, 찌개, 찜도 좋고, 탕이나 수육, 구이로도 먹으며 장조림을 하면 맛과 식감이 아주 좋아요~

tip. 스윗문은 고기를 살 때 마트도 이용하지만 엄마가 애용하시는 목장에 직접 주문을 종종 하는데요. 그렇게 구매를 하면 가격도 시중보다 저렴하고 훨씬 선도 좋은 고기를 드실 수 있답니다.

무더운 여름 보양식으로 소고기 아롱사태 찜 어떠신가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갈비찜만큼 맛있으니 꼭 해 드셔 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