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식_recipe

[냉장고파먹기] 고추장찌개 캠핑요리로 좋은 레시피

by sweet-moon 2023. 7.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윗문입니다😉 오늘은 집밥에서도, 고기를 먹을 때에도, 캠핑 등 놀러 가서도, 술안주로도 좋은 고추장찌개 레시피 나갑니다.

어렸을 적 캠핑을 가거나 계곡(취사되는곳)엘 놀러 가면 텐트에서 자고 일어났을 때 항상 먹는 요리가 있었어요. 전날 구워 먹고 남은 고기, 깡통햄, 참치, 남은 채소 등을 마구 넣고 보글보글 끓여 먹던 고추장찌개. 저희 집은 항상 이 찌개를 등산찌개 혹은 캠핑찌개라고 불렀던 기억이 있네요. ㅎㅎ 저는 다 크고 나서야 고추장찌개라는 이름을 들었는데 아무래도 추억 속에 있는 캠핑찌개라는 단어가 더 정감이 가는 것 같아요. 또, 야외에서 먹으면 뭐든 다 맛있으니 집에서도 캠핑찌개라고 끓이면 더 맛있을 것 같죠?^^

캠핑찌개는 냉장고 털기도 딱 좋은 요리에요. 저도 마침 자투리 채소들이 있었고 전날 식당에서 먹고 남은 고기를 싸와서 그 재료들로 뭘 해 먹을까 생각하다가 어릴 적 추억을 떠올리며 만들어 보았답니다.

게다가 여름엔 땀도 많이 흘리니 자극적인 음식이 땡기잖아요~ 이열치열로 이 여름을 이겨보자고요~
자, 스윗문 레시피 나갑니다!!


캠핑찌개(고추장찌개) 만들기

 

고추장찌개 재료


-저는 2인분 기준으로 작은 편수냄비에 끓였어요~

고기 한주먹 반 정도 (돼지고기 소고기 다 좋아요-전 어제 먹고 남은 갈빗살로 준비했어요.)

-고기가 없다면 깡통햄이나 참치캔으로 만들어도 맛있어요.

양파 (중간크기 반개)
감자 중간보다 약간 작은 것 1개
대파 반대정도
두부 반모
(애호박 넣으면 맛있는데 전 없어서 패스~ 향이 강하지 않은 버섯류 넣으셔도 굿!)

고추장 1
고춧가루 1
맛술 1
진간장 1
소금, 후추 약간
오일류 1(참기름 또는 카놀라유 포도씨유 등 요리유, 올리브유는 놉!!-전 기름향 강하게 나는 게 싫어서 카놀라유 썼어요)

-오늘 개량은 밥숟가락 기준이에요~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


먼저 감자 양파 등 채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납작납작 썰어도 좋고 큐브로 썰어도 좋아요~ 각자 취향대로 썰어줍니다.

고기도 덩어리라면 먹기좋게 썰어야겠죠?

그러고 나서 냄비에 오일을 한 숟가락 두르고 고기와 고춧가루, 진간장, 맛술까지 넣고 달달 볶아주세요. 이 과정이 찌개맛을 좌우한답니다. 코팅냄비 쓰시면 그냥 볶아도 되지만 스탠냄비 쓰시면 눌어붙지 않게 물 한두수저 첨가해서 볶으셔도 돼요. 암튼 달달달달 볶아요 볶아~

고기볶기
고기볶기


고기 겉면이 어느정도 익고 고춧가루랑 어우러지도록 잘 볶아졌으면 물을 넣어주세요. 고기 있는 상태에서 냄비 반보다 약간 더 올라오게 넣어주시면 돼요.

거기에 고추장, 진간장, 다진 마늘, 감자를 한 번에 다 넣고 보글보글 끓일게요. 양파는 너무 일찍 넣으면 죽이 되어 사라지니 한소끔 끓고 넣어주세요.


고추장찌개 끓이기
고추장찌개 끓이기


어느 정도 고기와 채소들이 뭉근하게 익었으면 두부와 대파를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해주세요.


찌개 완성하기
찌개 완성하기


한번 더 끓고 간을 보시면 고기의 구수한 맛과 채소의 달큼한 맛이 어우러져 맛있는 국물맛이 날 거예요. 마지막으로 후추 톡톡 뿌려줍니다~

tip. 여기서 한 가지, 후추는 섭취하게 되면 우리 장 내부에 붙어서 잘 안 떨어진다고 해요. 특히 시중에 파는 가루후추가 입자가 고와  더 안떨어진다고 해서 스윗문은 통후추를 그라인더에 갈아먹고 있어요. 후추 안 먹기는 불가능하니까요. 😒


완성된 고추장찌개
완성된 고추장찌개


짜잔~ 캠핑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 갈빗살을 넣었더니 찌개가 너무 맛있게 되어서 스윗문도 밥 한 공기 클리어 했습니다!!

국물요리 어렵지 않아요^^ 저도 요리 전문가가 아니라 뭐든 뚝딱뚝딱 쉽게 만드는 방법을 좋아해서 여러 가지 요리를 쉽게 풀어보고자 해요.  또 쉽고 맛있는 레시피로 찾아올게요~

반응형